김정은·시진핑·푸틴의 딸

입력
2022.11.20 18:00
26면
구독

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 18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의 손을 잡고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장을 현지 지도하고 있다. 평양=AP 뉴시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 18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의 손을 잡고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장을 현지 지도하고 있다. 평양=AP 뉴시스

신냉전 구도 속에 결속을 다지고 있는 북중러 최고지도자들은 모두 딸이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최소 5명의 딸을 뒀다고 알려져 있다. 2013년 이혼한 부인과는 연년생 두 딸을 얻었다. 1985년생 장녀는 의학자 겸 의료사업가, 댄스스포츠 선수 출신으로 한때 한국인과의 열애설이 있었던 차녀는 인공지능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청소노동자 출신의 옛 내연녀와 2003년 딸을 낳았고, 2015년엔 리듬체조 선수였던 지금의 연인과 쌍둥이 딸을 얻었다고 한다.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시밍쩌(習明澤)라는 이름의 딸이 있다. 결혼 7년 만인 1993년 얻은 무남독녀다. 시밍쩌는 열여섯 살이던 2008년 쓰촨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 현장 구호를 도운 일이나 이태 뒤 미국 하버드대에 입학한 일이 어머니 펑리위안 여사의 자랑으로 알려진 것 정도를 빼면 철저히 베일에 싸여 있다. 다만 시 주석이 해외 순방을 할 때 딸과 동행했다는 미확인 보도가 두어 번 있었다. 2015년 영국 방문 땐 시 주석을 근접 수행하던 여성이 딸이라는 오보가 나오기도 했다.

□ 2남 1녀를 뒀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개 석상에 처음 딸을 대동했다. 북한군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을 시험발사한 18일 딸의 손을 잡고 미사일 운반이나 발사 장면을 지켜보는 사진을 공개한 것이다. 지난 9월 김정은 딸이란 루머가 돌았던 '분홍 원피스 소녀'와 달리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를 빼닮은 아이였다. 2009년 결혼한 김 위원장 부부는 2010년과 2013년, 2017년에 자녀를 출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3년 북한을 방문한 전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데니스 로드먼은 "김정은 딸을 안아봤다"며 이름이 '주애'라고 했다.

□ 북한은 그간 최고지도자 자녀의 신변을 보호하려 출생 사실조차 비밀에 부쳐왔다. 푸틴 대통령도 미국의 제재 명단 발표나 정적의 폭로로 딸들의 신상이 드러났을 뿐 본인은 가족 얘기를 극도로 꺼려왔다. 3년 전 시 주석 딸의 사진과 개인정보를 유출한 인터넷 사이트 직원이 징역 14년형에 처해진 중국은 말할 것도 없다. 북한 김씨 왕조의 이례적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이훈성 논설위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