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中, 북한에 영향 줄 수 있는 능력과 책무 있어"

입력
2022.11.29 10:43
수정
2022.11.29 11:02
8면
구독

윤 대통령 로이터와 인터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북한이 7차 핵실험에 나선다면 동맹국들과 함께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 감행 시 동맹국들과의 대응에 대한 질문에 "북한이 핵실험을 하는 것은 굉장히 어리석은 결정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도발과 관련해서는 "국제사회 전체가 일관되고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시 한국과 동맹국들의 "전례 없는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특히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중국은 북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국제사회에서의 책무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과 대만 사이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일방적인 현상 변경은 모든 질서와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했다. 대만 문제에 대한 한국군과 주한미군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는 "(한국군으로서는)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가장 위험한 상황부터 대응하고 통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위협이 일본의 방위비 증대로 나타나고 있는 데 대해선 "일본 열도 머리 위로 미사일이 날아가는데 국방비를 증액하지 않고 방치할 수는 없지 않았을까 (추측한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해외 기업의 국내 투자와 관련해선 "테슬라나 스페이스X나 이와 관련된 기업들이 국내에 투자하고,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만든다고 할 때는 정부가 할 수 있는 협력을 다 해 줄 생각"이라며 "한국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특화된 부분들을 맞춤형으로 줄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3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화상 면담에서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유치에 강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김지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