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능력에 비해 무거운 책임 짊어져"... 윤여준이 꺼내든 사자성어는

입력
2022.12.02 08:05
수정
2022.12.02 14:04
구독

윤여준 전 장관, 尹 정부 '약마복중' 사자성어로 평가
민주당 분당? "친명 반명 나뉜들 국민 누가 쳐다보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민주평통 해외 자문위원과의 통일대화에 참석, 격려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민주평통 해외 자문위원과의 통일대화에 참석, 격려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수와 진보 진영을 두루 거치며 쓴소리를 아끼지 않아 온 정치 원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출범 7개월 차에 접어든 윤석열 정부를 평가하며 '약마복중'(弱馬卜重)이라는 사자성어를 꺼내 들었다. '약한 말이 무거운 짐을 졌다'는 풀이로, "능력에 비해 무거운 책임을 짊어졌다"는 뜻이라고 한다.

윤 전 장관은 1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비정치인 출신인) 윤 대통령이 충분한 준비 없이 취임을 했다는 걸 감안하더라도 국정과제를 제시하고 중요도에 따라서 추진하는 모습이 아직까지 보이지 않는다"며 "지난 6개월을 보낸 것처럼 하면 내년 가서는 더 엄청나게 힘들어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국정 운영의 난맥상을 타개하기 위해선 "상당한 인사 개편이 불가피해 보이는 만큼, 진영을 제대로 짜서 국정의 우선순위를 정해 국민을 설득해 나가야 한다"는 조언이다.

윤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회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는 "대통령이 되자마자 제1야당 대표를 만나 협치를 당부했어야 (했는데)" 하지만, "이미 타이밍을 놓쳤고, 지금은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온 것 같아 두 사람이 만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아쉬워했다.

윤 대통령이 한남동 관저에 입주 후 국민의힘 지도부에 앞서 윤핵관 의원들을 따로 초청한 것 역시 부적절했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 입장에선 개국공신들 불러 수고했다고 치하하는 자리였을지 몰라도, 지도부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모양이 볼썽사나워졌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이 '용산 시대의 상징'이라고 추켜올렸던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도어스테핑)을 전격 중단한 것과 관련해선 "매일 한다고 하길래 처음엔 위험부담을 몰라서 부리는 용기라고 지켜봤다"며 "이왕 시작했으니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냥 했어야 한다"고 했다.

서울 이태원 참사 관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론에 대해선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면할수가 없다"며 "(이 장관이) 바로 사의를 표명하고 대통령도 수용했어야 했는데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됐다"며 "이제 사람들은 대통령이 가장 아끼는 후배라, 사적 인연 때문에 바꾸지 않는 거라 해석을 하는데 (이런 상황을 오게 한 것은) 굉장한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분향소를 매일 찾아 애도를 표한 것은 잘했다"며 "대통령의 공식 사과는 (진상) 조사가 끝난 후에 해도 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전 장관은 민주당 일각에서 나오는 분당(分黨) 가능성에 대해 "의미도 없고 현실성도 없어 보인다"고 일축했다. 계파 간 갈등으로 찢어진들 국민들에게 별다른 감흥을 주지 못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완전히 새로운 사람들로 새로운 당을 만든다면 몰라도 친명과 반명으로 분당한다면 어느 쪽인들 국민이 쳐다보겠는가"라는 반문이다.

전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계기로 민주당의 분당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점친 것과는 대조적이다.



강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