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지구적 문제, 유연성과 다양성으로 해결해야”

입력
2022.12.02 17:30
21면
구독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1일 일본 도쿄대에서 열린 제4회 도쿄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1일 일본 도쿄대에서 열린 제4회 도쿄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팬데믹, 기후변화 같은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유연성과 다양성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지난 1일 일본 도쿄대 야스다강당에서 열린 ‘도쿄포럼 2022’의 개막연설에서 "200년 전 만들어진 현 경제 시스템에서는 팬데믹, 기후변화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쿄포럼은 2019년부터 최종현학술원과 일본 도쿄대가 공동 개최하고 있는 국제포럼으로, 올해는 ‘철학과 과학의 대화’를 주제로 1, 2일 이틀간 진행됐다.

최 회장은 "우리는 모두 더 안전하고, 번영하는 미래를 설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철학과 과학의 대화가 주제인 이번 도쿄포럼은 여러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유엔 총장도 기조연설을 통해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초강대국이 전 세계 안보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코로나19 대유행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지정학적 리스크, 팬데믹, 기후 변화 등 우리가 직면한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한 세계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쿄포럼 첫날인 1일에는 △물리학자 오구리 히로시 도쿄대 우주물리학연구소장 △이석재 서울대 철학과 교수 △제프리 삭스 컬럼비아대 교수 등이 패널로 참석해 토론했다. 2일에는 △김혜숙 이화여대 철학과 교수 △김현진 서울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나오코 이시이 도쿄대 이사 등이 참석해 토론을 이어갔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