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6강행 '경우의 수'…포르투갈 잡고 우루과이가 가나 이겨야 절대유리

입력
2022.12.02 17:30
수정
2022.12.02 19:36
구독

한국이 포르투갈 잡고
우루과이가 가나 꺾는 게 유리
우루과이 대량 득점으로 승리하면 한국에 불리

손흥민을 비롯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1일(현지시간) 오전 카타르 도하 알 에글라 트레이닝센터에서 훈련하고 있다. 뉴시스

손흥민을 비롯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1일(현지시간) 오전 카타르 도하 알 에글라 트레이닝센터에서 훈련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경우의 수’가 성립돼야 한다.

우선 한국은 포르투갈을 무조건 잡아야 한다. 현재 1무 1패를 기록 중인 한국이 포르투갈에 패하면 이미 승점 3을 챙긴 가나에 밀려 조 2위 확보가 불가능하다.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는 전제하에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세 가지가 있다. 우선 가나가 우루과이를 잡는 경우다. 이렇게 되면 가나가 승점 6을 획득해 한국(승점 4)은 떨어진다.

만약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긴다면 가나는 탈락하고 한국과 우루과이가 승점 4로 동률을 이룬다. 이때는 골득실→다득점→승자승→페어플레이 점수 순으로 16강 진출팀을 가리게 된다. 만약 한국과 우루과이가 모두 1골 차로 상대를 꺾는다면 한국이 득실 차에 앞서 16강에 진출한다. 또한 다득점에서도 한국(2골)이 우루과이(0골)에 앞서 있기 때문에 한국이 포르투갈에 1대 0, 우루과이가 가나에 2대 0으로 이겨도 한국(득점 3골)이 우루과이(득점 2골)에 다득점에서 앞서 16강에 진출한다.

단 우루과이가 가나를 2골 차로 이길 경우 한국이 무조건 조별리그를 통과하는 건 아니다. 만약 한국이 포르투갈을 1대 0으로 이기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3대 1로 꺾는다면, 승점(4)·골득실(0)·다득점(3골)·승자승(무승부)이 모두 동률이 돼 페어플레이 점수를 따져야 한다. 이 때문에 카드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페어플레이 점수마저 같으면 동전 뒤집기를 통해 16강 진출팀을 가린다.

마지막으로 우루과이와 가나가 비기면 한국과 가나가 나란히 1승 1무 1패(승점 4)가 된다. 이렇게 되면 가나의 골득실은 0으로 유지된다. 현재 한국의 골득실이 -1인 만큼 한국이 포르투갈을 2골 차 이상으로 잡으면 16강에 오른다. 다만 두 팀이 골득실에서 동률이 될 경우 한국이 불리해진다. 다득점에서 한국(현재 2골)이 가나(5골)에 3골 차로 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한국은 포르투갈과 1골 차 승부를 하더라도 대량 득점에 성공해야 한다.


박주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