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가 일상' 프랩이 뭔가요

입력
2023.02.25 13:00
구독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 플랜얼라이언스 체험기 3회

광고마케팅 분야의 신생기업(스타트업) 플랜얼라이언스는 격주로 직원들이 돌아가며 다양한 주제를 발표하는 ‘프랩(PLAB)’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오픈 전 식재료를 다듬는 시간인 ‘프렙(Prep)’에서 착안해 마케팅 기획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다듬는 연구소가 되자는 의미로 프랩이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프랩 시간이 되면 모든 직원들이 10~15분 동안 의무적으로 발표를 합니다. 주제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현상이나 개인의 관심사, 업무에 유용한 정보 등 무엇이든 발표할 수 있죠.

권재희 플랜얼라이언스 인사담당은 프랩을 통해 직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광고 마케팅 회사는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해요. 프랩을 통해 요즘 무엇이 유행하는지 알 수 있어요. 또 짧은 시간에 어떻게 발표해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지 배우죠."

플랜얼라이언스의 최수희 언론마케팅 담당이 사내 발표회인 프랩 시간에 로그 라인 작성법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박세인 인턴기자

플랜얼라이언스의 최수희 언론마케팅 담당이 사내 발표회인 프랩 시간에 로그 라인 작성법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박세인 인턴기자

H도 프랩에 참여해 봤습니다. 언론마케팅을 담당하는 최수희씨는 영화 줄거리를 한 문장으로 설명하는 '로그 라인' 작성법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전공이 영화 시나리오예요. 전공 지식 중에 광고와 접목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다가 이 주제를 골랐죠. 로그 라인 작성법은 광고에 필요한 문장이나 제목을 지을 때 유용하죠."

수희씨는 로그 라인을 책 표지에 비유했습니다. "표지를 보고 책을 읽을지 말지 결정하는 것처럼 로그 라인이 영화 선택을 좌우해요. 광고에 나오는 문구들도 표지처럼 인상적이면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죠."

프랩 발표는 대표도 예외가 아닙니다. 문경호 플랜얼라이언스 대표는 대체불가토큰(NFT)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수희씨는 문 대표의 발표가 큰 도움이 됐다고 하네요. "자율주행차 관련 보안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시옷의 홍보를 맡았어요. 문 대표 발표를 들어보니 최근 NFT 기술을 전기차나 자율주행차 보안에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요. 제가 하는 업무와 관련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이죠."

문경호 플랜얼라이언스 대표가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 대행을 위해 직원들 앞에서 발표 연습을 하고 있다. 박세인 인턴기자

문경호 플랜얼라이언스 대표가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 대행을 위해 직원들 앞에서 발표 연습을 하고 있다. 박세인 인턴기자

프랩은 기업들의 마케팅 대행 업무를 수주하기 위한 입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문 대표는 프랩 시간처럼 H와 직원들 앞에서 실내장식 시공 업체의 마케팅 기획을 따내기 위한 사전 발표를 했습니다.

문 대표는 발표가 끝난 뒤 직원들에게 솔직한 소감과 보완점을 물었습니다. 여기저기서 직원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조금 감성적인 측면에 호소하는 것처럼 보여요. 그래서 이 브랜드가 강조하는 탄탄한 내구성이라는 장점이 눈에 잘 보이지 않아요."

H는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말했습니다. "광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명 연예인이 아닌 사람들을 광고 모델로 삼은 아이디어가 좋았어요. 작가들과 어울리는 독특한 행사를 기획한 것도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겠네요."

프랩을 보면 디지털 마케팅 업체 직원들에게 발표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의 마케팅을 대행하기 위해 입찰 경쟁이 일상인 이들에게 발표 능력은 업무 수행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대표와 고참, 신입 직원들이 어우러져 발표하는 프랩은 발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문 대표는 직원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프랩을 더 강화할 계획입니다. "프랩은 모든 직원들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해서 부담스럽죠. 하지만 직원들의 프레젠테이션 구성력과 발표 능력 향상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계속 이어갈 계획이에요."

박세인 인턴기자

최연진 IT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