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강제동원 피해자 후손 돕자"... 토론회에 日 관련 기업 간부 다녀가

입력
2023.03.15 04:30
3면
구독

현대일본학회 토론회 방청
日 기업인들, 미래지향적 대응방안 고심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현대일본학회 긴급 토론회, 강제징용 해법의 평가와 의미에 참석한 패널들이 박철희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을 하고 있다. 뉴스1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현대일본학회 긴급 토론회, 강제징용 해법의 평가와 의미에 참석한 패널들이 박철희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을 하고 있다. 뉴스1

강제동원과 연관된 일본 기업 간부가 우리 정부의 배상 해법을 평가하는 국내 전문가 토론회장에 다녀간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이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지만 물밑으로는 한국의 기류를 파악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토론회에서는 "강제동원 피해자의 후손들을 지원하자"는 의견이 나와 한일 재계는 현재 추진 중인 양국 청년 지원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일본학회는 1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정부가 앞서 6일 발표한 '제3자 변제' 해법의 의미를 다각도로 논의한 자리다. 2018년 대법원에서 패소한 일본 피고기업 대신 우리 기업들이 재원을 조성해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이날 방청석에는 강제동원 관련 일본 기업 측 인사도 자리 잡았다. 정부의 해법 발표 이후 각종 토론회장에서 일본 기업인들이 부쩍 눈에 띈다고 한다. 한 토론회 참석자는 14일 "이들이 개인적으로 오는지 회사 차원의 참석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강제동원 해법과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한국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맞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은 17일 도쿄에서 청년세대를 위한 미래기금 조성방안을 발표할 전망이다. 기금에는 강제동원 판결의 피고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도 참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피해자들은 이 기금이 강제동원 배상과 성격이 다르다며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이 같은 간극을 좁히기 위한 제안이 이날 토론회에서 오갔다. 최은미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기금이 장학사업에 쓰이는 것보다는 좀더 진전된 형태가 되기를 바란다"며 "가능하다면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의 후손들에 대한 장학이나 교육, 취업 관련 프로그램들이 기금사업에 녹아들어간다면 피해자들의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기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실제 이들 후손 중에는 생활고를 겪는 청년들이 꽤 있다고 한다. 한일 합작회사 관계자는 "여러 채널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며 "미래청년기금은 아니더라도 한일 양국의 발전을 위해 피해자의 후손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