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日 게이오대 학생들 만나 "한국 방문해 달라"

입력
2023.03.17 20:00
3면
구독

청년세대 교류 협력 중요성 강조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회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회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관계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

일본 게이오대 1학년 학생


"한일관계를 더 발전시키고 정상화하려면 자주 만나야 한다. 그러니 학생도 한국을 방문해 달라."

윤석열 대통령


17일 일본 도쿄 게이오대 미타캠퍼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미래세대 강연회'에서 일본 학생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제가 취임 후 가장 먼저 한 것도 김포-하네다 항공노선을 푼 것"이라면서 양국 청년들이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관계개선을 이끌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강연에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경제적 번영을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 대한 세계 최대 원조국 중 하나로 국제사회에서도 그 책임과 기여를 다해 왔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을 '가까운 이웃'이라고 표현했다. 윤 대통령은 "1965년 국교를 정상화한 한국과 일본은 경제·외교·안보·정치·문화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해왔다"며 "한일 양국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한 문화와 정서를 공유하고 있고, 또 양국 국민 민간 교류는 매우 활기차고 역동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자유민주주의 국가라는 것이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며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일본 메이지 시대 사상가인 오카쿠라 덴신(岡倉天心)이 '용기는 생명의 열쇠'라고 말한 점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25년 전 한일 양국 정치인이 용기를 내 새 시대의 문을 연 이유가 후손에게 불편한 역사를 남겨 줘서는 안 된다는 믿음 때문이었다"면서 "여러분도 저도 좋은 친구를 만들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내기 위해 조금 더 용기를 내자"고 북돋웠다.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처럼 전날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관계 회복에 나선 것도 미래세대를 위한 결단이라는 설명이다.

양국 청년들이 '불행한 과거'보다 '새로운 미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김 전 대통령도 25년 전인 1998년 이곳 도쿄에서 50년도 안 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를 무의미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면서 "여러분이 한국 청년들과 자유롭고 왕성하게 교류하고 협력한다면, 청년세대의 신뢰와 우정이 가져올 그 시너지를 우리들이 체감하는 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강연에는 170여 명의 학생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윤 대통령은 게이오대 강연을 끝으로 1박 2일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