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 금리하락에 베팅… 초장기채권에 돈 몰려

입력
2023.03.29 08:55

삼성자산운용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

개인투자자들의 장기채권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3일 개인투자자들이 연초 이후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를 617억원 순매수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10월 미국채 30년물 시장금리가 4%를 넘어설 때부터 본격 유입되기 시작한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올해 들어 더 강해지며 3월에 들어서만 약 250억원가량 들어왔다. 이에 따라, 이 상품의 순자산(AUM)규모도 1,565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한국거래소 올해 3월 22일 기준)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장기채권 선호 현상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국의 금리인상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채권 금리가 다시 상승하기도 했지만, 최근 금융시장과 장기적인 경제상황 등을 고려하면 전반적인 채권 금리 수준이 지금보다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채권금리 상승을 오히려 투자 기회로 활용하려는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채권 금리가 하락할 경우 단기채권보다는 듀레이션(투자자금의 평균 회수기간)이 긴 장기채권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채권 금리가 단기적으로 오르더라도 개인투자자들이 긴 호흡으로 장기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채권 금리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 2월 이후 개인투자자들이 24영업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461억원을 순매수하는 등 채권 금리 상승기에도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났다.

‘KODEX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는 소액으로도 미국채 30년물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듀레이션은 약 17년, 총보수는 연 0.3%이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최근 SVB 파산 등으로 시장 예상을 뛰어 넘는 금리 상승보다는 금리 하락을 기대하는 전망들이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미국 장기채권에 대한 투자자 수요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