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달성군 대평지구로 이전 확정

입력
2023.03.30 14:00
수정
2023.03.30 14:01
19면
구독

2031년 27만8,000㎡ 첨단 도매시장 신축 이전
매천동 현 부지는 경제, 여가, 문화 중심지 조성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이 30일 대구시청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이 30일 대구시청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한강 이남 최대 규모의 공영도매시장인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이 2031년까지 달성군 하빈면 대평지구로 이전한다. 1988년 개장 후 35년간 대구권 농수산물 유통의 중추적 역할을 한 대구 북구 매천동 도매시장은 연간 거래 규모가 1조1,000억 원이나 되지만 시설노후화에 따른 화재, 협소한 물류 및 주차공간, 교통혼잡, 악취 등으로 이전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대구시는 30일 달성군 하빈면 대평리 27만8,000㎡에 경매와 가공, 선별 등 첨단 도매유통시설을 갖춘 21세기형 도매시장을 건립해 이전키로 했다. 이곳에는 온라인 거래소와 전자송품장, 빅데이터 유통정보시스템, 집배송장, 세척과 선별 가공 등을 담당하는 전처리 시설, 출하품목과 반입·배송 차량 관제 등 물류통합관리시스템이 자리 잡는다.

친환경 농산물 공급센터와 축산물 유통센터를 설치해 농수축산물 종합도매시장으로 확대하고 대형마트와 식재료 유통업체, 가공업체 등 대량 수요처를 발굴해 도매시장 상권을 활성화한다. 도매시장 유통 종사자 인력수급과 근무, 주건환경 대책도 마련해 종사자와 이용객 편의를 돕게 된다.

대구시는 2018년 도매시장 이전 대안으로 현 부지에 유통시설을 재건축하기로 했으나 확장성이 부족해 한계로 지적됐다. 지난해 10월에는 농산A동 남측과 중도매인 점포 68곳이 불에 타면서 재난 예방을 위한 이전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시는 이전지 선정을 위해 8개 구군을 대상으로 후보지 추천을 받아 대평지구와 북구 팔달지구 2곳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대평지구는 미래 확장 가능성이 높고 시설배치가 유리하며 달성군 부지 무상제공,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 확대로 사업성과 경제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투기 방지를 위해 이날 대평지구와 인근 지역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 공고하고 현 매천동 부지에 대해선 대구의 경제, 여가, 문화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개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선진 농수축산물 유통체계 도입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첨단 유통 성장동력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 전준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