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들깨, 중증 알레르기 일으키는 주요 원인?

입력
2023.03.30 22:22
구독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들기름은 지방이 많아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들기름에는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중콜레스테롤를 떨어뜨리고, 항암과 당뇨병 예방, 시력 향상, 알레르기 질환 예방에 좋고, 특히 항바이러스성 단백질인 인터페론을 만들어 면역력을 높인다.

이처럼 몸에 좋은 들깨가 중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식품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수영ㆍ정경욱 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이 2016년 9월~ 2019년 6월 3년간 소아청소년 환자 중 들깨 섭취 또는 노출 후 2시간 이내 급성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21명의 임상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다.

연구 결과 환자 21명 중 28.6%에 해당하는 6명이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겪었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에 노출 이후 즉시 또는 수십 분 내에 갑자기 전신에 발생하는 심한 과민 반응이다.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21명 중 15명(71.4%)이 아토피 피부염을, 6명이 비염이나 천식을 보였다. 또 18명(85.7%)은 들깨 이외 다른 식품 알레르기가 있었으며, 이 중 14명이 땅콩ㆍ견과류ㆍ과일ㆍ곡물 등 식물성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였다.

연구팀은 실험실에서 들깨 단백을 추출해 진단용 피부 반응 검사 시약을 자체적으로 제조ㆍ추출한 단백을 이용해 효소 면역 측정법(ELISA)과 IgE 면역 블롯을 시행했다.

그 결과, 환자 21명 중 15명이 피부 반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 효소 면역 측정법 실험 결과 18명(85.7%)이 들깨에 관한 혈청 특이 IgE 양성 반응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들깨 알레르기에 대하여 임상 특성뿐 아니라 면역학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보고한 첫 연구이며, 들깨 올레오신이 주요 알레르겐 중 하나일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수영 교수는 “들깨는 오래 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흔히 섭취하지만, 소아청소년에게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식품으로 나온 만큼 처음 들깨를 먹일 때 다른 주요 알레르기 유발 식품과 같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기를 권한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Journal of Investigational Allergology and Clinical Immunology’ 2월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