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기시다, 원폭 희생자 참배했지만... 日, 강제동원 가해 반성은 없었다

입력
2023.05.22 04:30
3면
구독

한일 정상, '징용' 원폭 한인 희생자 위령비 참배
"한일 과거사 치유 초석 마련" 평가 많지만
"강제동원 인정·참배 지속 없으면 무의미" 지적도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가 21일 오전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공동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가 21일 오전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공동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한일 정상이 21일 사상 처음으로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공동참배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두 정상이 한일관계의 가슴 아픈 과거를 직시하고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과거사 화해를 위한 시작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한계가 여전하다. 기시다 총리는 과거 피폭의 경험을 핵비확산과 평화의 메시지로 승화시키는 데 주력했다. 한일 양국 모두 원폭 피해자인 만큼 두 정상이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국제사회를 향해 한목소리를 낸 셈이다.

반면 일본이 가해자인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사죄나 반성의 표현은 없었다. 앞서 7일 서울 정상회담에서 "가슴 아프다"며 우회적으로 유감을 표명한 것에도 못 미쳤다. 한국인 원폭 피해자 상당수가 강제동원으로 끌려간 경우일 텐데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양국이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말 위주로 해왔다면, 이번에 두 정상이 행동과 실천을 한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지만, 기시다 총리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그토록 기다리는 말도 아꼈다. 대신 한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공동참배에 대해 "한일 양국의 평화와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두루뭉술하게 의미를 부여하는 데 그쳤다. 이번 참배를 통한 한일관계 개선의 선순환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다.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는 "일본이 (식민지배와 전쟁범죄에 대한) 책임을 인정한다면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와 책임 있는 행동을 계속해나가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 교수는 오히려 이날 참배에 대해 "윤 대통령이 히로시마에 갔는데 두 정상이 위령비에 참배하지 않으면 오히려 큰 문제가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연히 일본의 후속 조치에 관심이 쏠린다.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일본센터장은 "기시다 총리가 '히로시마 평화 기념식'(8월 6일) 때도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참배하고, 한국인 피해자와 그 후손들과 만나 위로할 수 있느냐가 일본의 진정성을 엿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양기호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는 "역사문제는 장기적으로 양국 인식을 좁혀나가고 과거 피해에 대한 사죄와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한 후속 협의가 전무하다"며 "일본은 왜 한국인이 피폭 피해를 겪어야 했는지 설명하거나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 대한 상황조사를 진행하는 등의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일 정상회담 후 대통령실은 외교, 안보, 경제 분야의 관계발전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셔틀외교를 통한 한일 협력은 다방면으로 확산돼 본궤도에 오르는 모양새다. 그러나 한국 여론의 이목이 집중된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운영에 대한 언급이 전부였다. 기금은 양국 재계단체가 출연해 청년교류사업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문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