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서훈 전 국정원장 소환조사… 부정채용 혐의

입력
2023.06.10 21:27
수정
2023.06.11 09:22
구독

文캠프 인사 산하기관 채용
8시간 소환 조사 뒤 귀가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달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서해 피격 사건'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달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서해 피격 사건'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경찰이 채용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 조사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0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방해 등 혐의를 받는 서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출석해 8시간가량 조사를 받았다.

서 전 원장은 국정원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8월 문재인 전 대통령 대선 캠프 출신 인사인 조모씨를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직원으로 부정 채용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서 전 원장이 조씨를 전략연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하기 위해 인사 복무규칙을 변경하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직위는 공개채용이 원칙이었으나, 특별채용을 할 수 있도록 규칙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 원장측은 "외부인사 채용 개방은 전략연 쇄신 발전을 위한 폭넓은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다"며 "규정 개정도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 또한 2020년 8월 자신의 보좌진 등을 지낸 측근 2명을 추천과 서류심사, 면접 등을 거치지 않고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다. 그의 소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앞서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시기 이뤄진 인사 업무를 자체 감사해 채용 비리 정황을 파악한 후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지난달 24일 서 전 원장과 박 전 원장 자택을 압수수색해 휴대폰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같은 날 서울 서초구 국정원 내 비서실장실과 기획조정실 등도 압수수색해 채용 관련 서류 일체를 확보했다.


김도형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