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지지율보다 낮은 윤 대통령 호감도... "국정성과 말곤 기댈 데가 없다"

입력
2023.05.10 13:00
구독

한국일보, 윤 대통령 취임 1주년 여론조사
'전혀 호감가지 않는다' 41.2%>호감 33.9%
호감도>지지도 文 정부, 개인기로 정국 반전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선수단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선수단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 개인의 매력은 정책 실패 등으로 지지율이 하락할 때 반전카드로 활용될 수 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정책 돌파구를 제시하거나 대국민 사과를 했을 때 개인 호감도만큼의 신뢰가 따라붙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당분간 이런 호감도 효과를 누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개인 호감도가 국정지지도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면서다.

9일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윤 대통령 취임 1주년 여론조사 결과 ‘대통령 개인에 대해 얼마나 호감이 가느냐’는 질문에 동의한 응답자는 33.9%에 불과했다. 대통령의 호감도는 국정평가에서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34.7%)보다 더 낮았다.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응답은 41.2%였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년 당시 호감도(56.2%)가 국정 긍정평가(48.9%)보다 높았던 것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윤석열 대통령 호감도

윤석열 대통령 호감도


문 대통령의 높은 호감도는 국정 지지율 하락 국면에서 반전을 위한 돌파구로 작용했다. 당시 소득주도성장과 부동산 정책, 조국 장관 이슈 등에 대한 역풍에도 임기 후반기까지 지지율을 40~50% 수준으로 유지했던 배경이다. 정한울 한국리서치 전문위원은 "(문재인 정부에서는) 지지율이 하락하고 여론의 역풍이 감지되는 상황에서는 예외 없이 직접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며 "개인 리더십에 대한 호감과 정서적 지지가 대국민 사과에 대한 신뢰감을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임기 초반 도어스테핑을 접은 윤 대통령은 기자회견이나 간담회마저 확 줄여 국민과 직접 소통할 기회가 적었다. 정 위원은 “오랜 검사 경험을 가지고, 정치 경험이 많지 않아 국민과의 정서적 교감 훈련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윤 대통령이 단기간에 리더십 자산을 갖추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개인적 역량이나 정서적 지지 기반을 활용한 정국 반전이 어렵다면 철저히 성과를 통한 국면 전환을 꾀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떻게 조사했나

이번 여론조사는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4, 6일 양일간 실시했다.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활용한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4.7%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박세인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