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폄훼했다" 게임업계가 위정현 학회장 향해 발끈한 까닭은

입력
2023.05.19 07:00
20면
구독

위메이드, 'P2E 로비설' 제기 한국게임학회 고소
게임산업협회도 "실체 없는 의혹, 모욕적 언사"

경기 성남시 위메이드 본사 모습. 성남=뉴스1

경기 성남시 위메이드 본사 모습. 성남=뉴스1


김남국 의원(무소속)의 가상자산(코인) 보유를 둘러싼 의혹의 불씨가 게임사의 '플레이 투 언(P2E·돈 버는 게임) 합법화 로비설'로 옮겨붙자 업계가 초강경 대응에 나섰다.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가 의혹을 제기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형사고소했고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도 "모욕적 언사로 게임산업을 폄훼하는 행위를 중단하라"며 쏘아붙였다.

1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전날(17일) 한국게임학회와 위정현 학회장을 허위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소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그동안 확인되지 않은 의혹과 소문, 추측 등으로 당사 위메이드의 정상적 기업 활동을 부도덕한 이미지로 덧씌우는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특히 '위믹스 사태' 등 자극적 단어를 사실인 것처럼 학회 성명서에 표기해 위메이드의 기업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켰다"고 밝혔다.

앞서 위 학회장은 10일 '위믹스 사태와 관련하여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한다'는 성명서를 내며 게임업계의 로비설을 제기한 뒤 언론 인터뷰와 기고문 등을 통해 같은 내용을 퍼뜨렸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비슷한 주장을 폈지만 현재까지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위메이드는 로비설 주장 자체가 실체가 없다는 입장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이름으로 15일 입장문을 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관련 주장이 계속 번지자 소송까지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19일 위메이드 본사에 오는 국민의힘 진상조사단을 장 대표가 직접 만나 설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게임산업 전체가 낙인찍힐 수 있다는 위기감"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한국게임학회 제공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한국게임학회 제공


국내 주요 게임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게임산업협회도 위 학회장을 비판하는 입장문을 냈다. 입법 로비설은 "근거 없는 낭설"이라 규정하고 위 학회장을 겨냥해 "학회장 지위를 이용해 연일 실체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게임산업 전반에 대해 모욕적 언사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업계에선 주요 게임사를 대표하는 협회가 강경한 어조로 입장문을 낸 것 자체를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 위 학회장은 그동안 확률형 아이템 판매 등을 비판하며 주요 게임사에 꾸준히 각을 세웠지만 이번처럼 정면대결 양상까지 치닫진 않았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학회장 발언이 지나치다는 의견들이 있다"며 "그러면서도 자칫 의혹이 확정된 사실처럼 번져 게임산업 전체가 낙인찍힐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위 학회장은 본인 입장을 포기하지 않을 태세다. 한국게임학회 이름으로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위메이드의 고소에 대해 "P2E 합법화 로비는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지난 대선 당시 있었던 집요한 P2E 합법화 시도는 누가 한 것이냐"고 되물었다. 게임산업협회를 향해서도 "P2E 같은 사행성에서 게임산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가 어디인가"라고 반박했다. 게임학회는 19일 '위믹스발 코인게이트, 원인과 대안을 모색한다'는 제목으로 긴급토론회를 연다.

인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