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구속영장 기각… "동영상, 물적 증거 확보돼"

입력
2024.02.01 22:55
구독

김건희 여사의 '쥴리 의혹'을 제기해 재판에 넘겨진 안해욱(가운데)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이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김건희 여사의 '쥴리 의혹'을 제기해 재판에 넘겨진 안해욱(가운데)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이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재판에 넘겨진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이민수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정보통신법상 명예훼손 혐의를 받는 안 전 협회장에 대해 "본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안 전 협회장이)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구속영장 기각 이유를 설명했다. 도주 우려가 낮다고 판단한 것이다. 또 "동영상 파일 등 피의자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어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안 전 협회장은 유튜브 방송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고 발언한 혐의로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의 수사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6월에도 "쥴리의 파트너가 돼 접대받았다"는 발언으로 고발당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 단계에서 기각된 바 있다. 이번 수사는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이 지난해 8월 김 여사 관련 허위 사실을 유포한 유튜브 채널 '더탐사'의 강진구 대표, 박대용씨와 안 전 협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2022년 대선을 앞두고도 유튜브와 라디오 방송 등에서 비슷한 발언을 한 혐의로 기소된 안 전 협회장은 현재 서울중앙지법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재판부는 이처럼 유사한 건으로 불구속 수사가 상당 기간 진행됐고 재판도 이뤄지고 있는 상황을 참작해 구속수사 필요성을 낮게 판단했다.


진달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