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김부겸 "이재명, 공천 파동 바로잡지 않으면 선거 돕지 않겠다"... 李 '결자해지' 촉구

입력
2024.02.21 16:16
수정
2024.02.21 18:20
구독

"시스템 공천 원칙, 객관성 훼손 우려"
"이재명, 지도부 작은 이익 내려놔야"
李 2선 후퇴, 조정식 불출마 요구 분석
후속 조치 없으면 "총선 역할 없다" 압박
선대위원장 등 '조건부 지원' 못 박아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홍익표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디. 고영권 기자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홍익표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디. 고영권 기자

정세균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 책임론을 제기하며 '결자해지'를 주문했다.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대승적 희생을 촉구했다. 사실상 이 대표의 2선 후퇴 등 특단의 조치를 요구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와 지도부가 공천 잡음이 불거진 상황을 바로잡지 못한다면, 두 사람의 '총선 역할론'도 없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선대위원장 지원 등을 맡지 않겠다는 거다.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는 21일 오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은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여러 번 강조했던 시스템 공천, 민주적 원칙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작금의 공천 파동이 총선 승리를 위협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공천 과정에서 당이 사분오열되고 서로의 신뢰를 잃게 되면, 국민의 마음도 잃게 되고, 입법부까지 넘겨주게 된다"며 "앞으로 남은 윤석열 검찰 정부 3년 동안 우리 민주당은 국민께 죄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결자해지' 방법도 제시했다. ①"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고" ②"지금이라도 당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을 하라"는 두 가지다. 공천 파동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이 대표의 2선 후퇴를 포함한 공천 관리를 총괄한 사무총장 조정식 의원 불출마 등 친이재명계 핵심들의 선제적 희생이 거론된다.

선대위원장 등 총선 역할론과 관련해서도 '조건부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이 대표와 지도부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역할을 찾기 어렵다고 생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당원과 지지자들, 국민들이 하나 될 수 있는 공정한 공천관리를 부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

강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