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초교 20m 앞 '성인 페스티벌' 논란에 교육 당국 칼 빼들었다

입력
2024.03.25 14:25
수정
2024.03.25 14:39
11면
구독

수원교육지원청, 행사 중단 요청 공문 보내
"교육환경보호법 위반", 강행 시 고발 조치

수원여성의전화 등 7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수원여성단체네트워크 등이 12일 수원역 문화광장 앞에서 성인페스티벌 '2024 K-XF The Fashion'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수원여성의전화 등 7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수원여성단체네트워크 등이 12일 수원역 문화광장 앞에서 성인페스티벌 '2024 K-XF The Fashion'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다음 달 20, 21일 경기 수원 권선구의 민간 전시장 ‘수원메쎄’에서 열리는 ‘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이 성(性)착취 행사나 다름없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교육 당국이 칼을 빼들었다. 민간 전시장 측에 행사 중지를 공식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25일 한국일보 취재 등을 종합하면 경기도교육청 수원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수원메쎄’를 비롯해 수원시, 수원서부경찰서에 행사중지 및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수원교육지원청은 공문에서 “해당 행사가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제9조 13호에 위반될 수 있다”고 중단 요청 이유를 명시했다. 해당 법은 교육환경보호구역에서는 학생의 보건·위생, 안전, 학습과 교육환경 보호를 침해하는 영업행위를 하거나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법에서 정한 영업행위는 신체적 접촉 및 노출 외에 유사 성행위가 이뤄질 우려가 있는 행위도 포함된다. 행사장이 수원 한 초등학교(정문 기준)에서 직선거리로 21m 떨어져 있어 교육환경보호법상 유해업소가 들어설 수 없는 절대보호구역(50m 내)이라는 게 교육 당국 판단이다.

수원교육지원청은 시와 경찰의 적극 개입도 당부했다. 수원시에는 행사 시설물에 대해 철거를 명령해달라고 요청했고, 경찰서에는 현장 단속을 요구했다. 시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행사취소 요청에 대한 답을 아직 듣지 못했다”며 “행사를 강행하면 법적 절차에 따라 위반 행위를 단속해 고발 조치에 나서겠다”고 강경 대응 입장을 전했다.

지난해 경기 광명에서 열린 성인페스티벌. 독자 제공

지난해 경기 광명에서 열린 성인페스티벌. 독자 제공

이번 성인 페스티벌은 지난해 12월 광명시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것이다. 성인 인증을 거친 입장객이 입장료를 내고 행사장에 들어가면 일본 성인비디오(AV) 배우들의 사인을 받고 함께 사진 촬영 등을 하며 란제리 패션쇼를 볼 수 있다. 광명 행사 때는 1,000여 명이 방문했지만 수원 행사 때는 1만 명가량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행사 개최 소식이 알려지자 수원여성의전화 등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여성의 신체를 ‘놀이’로 소비하고 있어 여성을 성착취하는 무대에 불과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 수원시민은 지난 21일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행사 중단을 촉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종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