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피스톨' 김상옥 의사 특별전 도록 발간, 제너시스BBQ가 도왔다

입력
2024.03.25 14:45
수정
2024.03.25 14:49
구독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특별전 내용 담겨

제너시스BBQ 그룹이 최근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도록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 발간을 후원했다고 밝혔다. 제너시스BBQ그룹 제공

제너시스BBQ 그룹이 최근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도록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 발간을 후원했다고 밝혔다. 제너시스BBQ그룹 제공


제너시스BBQ 그룹'경성 피스톨'로 이름을 떨친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을 기념해 도록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의 발간을 후원했다고 25일 밝혔다.

도록에는 지난해 12월 1일~이달 10일 100일 가까이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진행된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특별전의 내용이 114페이지에 걸쳐 담겨 있다. 김 의사의 일대기를 세 가지 주제에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어린 시절부터 사업가로 거듭나기까지 여정과 풍요로운 삶에 안주하지 않고 식민 지배 저항운동에 헌신하기로 한 김 의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유족들이 제공한 사진과 자료들이 다수 포함돼 도록만 읽어도 그의 숭고한 희생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도록은 국내 주요 박물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도서관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또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충원 자료실, 독립기념관 자료실 등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다.

윤홍근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장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에게 큰 감동과 교훈을 주는 김상옥 의사의 삶과 업적을 더욱 널리 알리고자 이번 전시 도록을 발간했다"며 "앞으로도 김상옥 의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 선열들의 인간애가 더욱 빛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가는 일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윤 회장과 제너시스BBQ 그룹은 2021년 12월 사단법인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제12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김상옥 의사를 기리는 행사를 꾸준히 후원하고 있다. 윤 회장은 앞서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와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 등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소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