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강제동원 해법 총선 영향 묻자 "한국, 기존 조치 지속할 것"

입력
2024.04.11 17:00
구독

일본 관방장관 "한국, 제3자 변제 지속"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이 지난 2월 21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쿄=AFP 연합뉴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이 지난 2월 21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쿄=AFP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11일 한국 총선 결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지난해 3월 발표한 조치에 근거한 대응이 지속해서 이뤄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일본 기업 대신 한국 정부 산하 재단이 배상하는 '제3자 변제' 방식 해법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강조한 것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한국 여당이 과반 획득에 실패해 징용(강제동원)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 곤란해진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대응을 말해 달라'는 질문에 "한국 정부는 지난해 3월 원고에 대한 판결금 및 지연 이자는 한국 재단이 지급할 예정이라는 내용을 이미 공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야시 장관은 '윤석열 정권이 여당의 참패로 레임덕(권력 누수)을 맞을 수 있는데, 한일 관계에 미칠 영향을 설명해 달라'는 질문에는 "다른 나라의 내정에 관한 사항으로 언급을 삼가겠다"고 말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한 점에 대한 질문에도 답을 피했다.

"한일 양국 협력, 한국과 긴밀히 소통"

그러나 "한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겠다"며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는 거듭 강조했다. 하야시 장관은 "한일 양국은 국제사회의 여러 과제에 대처할 파트너로 협력해야 하는 중요한 이웃 나라"라며 "한일 대화와 협력은 지난해 이후 정치, 안보,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질적·양적으로 강력하게 확대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내년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한일 양국 협력이 더욱 견고하고 확대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야시 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이해를 표명한 데 대해서는 "대북 대응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긴밀히 연계하기로 했다"며 "하루라도 빨리 모든 납치 피해자의 귀국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쿄= 류호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