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116명 "채 상병 특검, 21대 국회서 반드시 처리"

입력
2024.04.15 12:00
수정
2024.04.15 14:35
구독

"정권, 국민의힘에 주어진 마지막 기회" 압박
박주민 "수정안 통해 이종섭 특검 반영"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겸 해병대원 사망사건 진상규명 TF 단장 및 민주당 의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채 상병 특검법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의 '채 상병 특검법' 즉각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겸 해병대원 사망사건 진상규명 TF 단장 및 민주당 의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채 상병 특검법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의 '채 상병 특검법' 즉각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21대 국회 마지막 임시회 일정 협상을 앞두고 야권이 ‘채 상병 특검’ 관철에 주력하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16명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가 50일가량 남았는데, 이 기간 동안 채 상병 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들은 이번 총선으로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을 매섭게 심판했다. 심판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채 상병 사망사건"이라고 강조하면서 "대한민국 장병의 억울한 죽음과 수사외압 의혹,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과 도피성 출국, 25일 만의 사퇴까지 대한민국의 상식이 무너지는 장면을 똑똑히 목도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을 향한 압박도 이어갔다. 이들은 "21대 국회에서 채 상병 특검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자"며 "윤 정권과 국민의힘에 주어진 마지막 기회다. 이 기회를 차버린다면 총선 패배가 아니라 더 큰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훗날 이 기간(총선 후 50일)이 21대 국회의 전성기였다 생각할 수 있도록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채 상병 특검법을 통해 이 전 국방부 장관의 출국 과정을 따질 '이종섭 특검법' 내용까지 함께 다루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주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회견 후 "수정안을 통해 (이종섭 특검)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은 본회의 처리 전 필요하다면 수정안을 통해 내용을 바꾼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기자회견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채 상병 특검법 처리 계획을 밝혔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속 처리 안건으로 지정된 채 상병 특검법이 지난 4일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 만큼, 총선 후 열리는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박세인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