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관위원장 "윤 정권 탄생 원인 책임져야"... 발끈한 임종석 "동의 못해"

입력
2024.02.06 18:00
수정
2024.02.06 18:29
5면
구독

문재인-이재명 '화합' 이틀 만에 갈등
친문재인계 공천 뇌관 될 듯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10 총선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10 총선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 원인 제공자들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사실상 친문재인(친문)계 일부 핵심 인사들에게 4월 총선의 선제적 불출마를 압박한 셈인데, 곧장 문재인 정부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친문계 공천을 둘러싼 민주당 내부 긴장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1차 경선·단수 지역 36곳을 발표하면서 민주당 공천이 혁신과 통합을 담보한 "명예혁명"이 되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을 콕 집어 강조했다. ① 1차 공천 심사 명단에 들어가 있지 않은 선배 정치인들은 후배들을 위해 길을 터줄 수 있도록 책임 있는 결정을 해달라는 요청과 ②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의 원인을 제공하신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는 것 ③ 어떤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약속한 대로 선당후사 정신으로 아름답게 승복해달라는 주문이었다. 이 중에서 특히 ②는 지난달 21일 공관위 첫 기자간담회에서도 임 위원장이 언급한 내용이다.

임 위원장의 언급이 알려지자, 최근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론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이고 있는 임 전 실장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임 전 실장은 이날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임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모든 것을 잘하지는 못했다. 이른바 조국사태와 부동산 정책 등의 아픔과 실책이 있었다는 점을 겸허히 인정한다"면서도 "누가 누구를 탓하는 것은 그 아픔을 반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임 전 실장이 문재인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좌장 역할을 해온 만큼 총대를 메고 반격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임 위원장과 임 전 실장의 충돌은 이재명 대표 예방을 받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내 갈등을 우려한 지 불과 이틀 만에 불거졌다는 점에서도 예사롭지 않다. 지난 4일 문 전 대통령은 "우리가 다 같이 하나 돼 왔는데 총선에 즈음해서 친문과 친명을 나누는 프레임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선거는 절박함과 간절함이 중요하다. 그래서 단결해야 한다"고 당부했고, 이 대표도 "용광로처럼 분열과 갈등을 녹여내 단결해 총선 승리에 힘쓰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이 대표와 한배를 탄 임 위원장이 문재인 정부 출신 친문계 인사들의 불출마를 사실상 압박하고, 임 전 실장이 공개 반발하는 상황까지 연출되면서 친문계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더 증폭될 수밖에 없게 됐다. 임 전 실장 측 관계자는 "임 위원장의 발언은 불과 이틀 전에 (문 전 대통령에게) 이 대표가 내놓은 메시지하고 결이 다르다"며 "불특정하고 불분명한 범위를 정해놓고 편 가르기를 하면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실제 이날 발표된 1차 경선에서 친명계 후보들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민주당 텃밭인 광주 동·남갑에선 현역 윤영덕 의원에게 도전장을 던진 정진욱 이재명 대표 정무특보가 경선에 안착했다. 반면 같은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토교통부 장관이었던 노형욱 전 장관은 컷오프(경선배제)됐다.



김정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