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전공의들 현명한 결정을…거점 국립대 의대교수 1,000명까지 확대"

입력
2024.02.29 09:45
수정
2024.02.29 09:47
구독

복귀 시한 마지막 날 중대본 회의서 발언
광역응급의료상황실 3월 4일 조기 개소

정부가 밝힌 전공의 복귀시한인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밝힌 전공의 복귀시한인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의 복귀 시한 마지막 날인 29일 “국민께서 더 이상 걱정하지 않도록 현명한 결정을 내려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한 정부의 의료 개혁은 국민과 지역을 살리기 위한 마지막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집단 사직한 전공의들에게 이날까지 현장에 돌아올 것을 요청하면서 다음 달부터는 의사면허 정지 처분과 구속수사 등 사법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했다. 대신 이날까지 복귀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2027년까지 거점국립대 의대 교수를 1,000명까지 늘리고, 올해 5월 개소 예정이던 5개 권역 광역응급의료상황실도 다음 달 4일부터 조기 운영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이 장관은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의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거점국립대 의대교수를 2027년까지 1,000명까지 늘릴 것”이라며 “실제 운영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현장수요를 고려해 추가로 보강하겠다”고 했다. 이어 “금년 5월까지 순차적으로 개소 예정이던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의 광역응급의료상황실을 3월 4일 조기 개소하겠다”며 “광역응급의료상황실에서는 응급환자가 적시에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중증·위급환자의 전원을 종합적으로 관리·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